우리가 알아야할 비트코인 상식

1.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어디에 쓰일까?

미래학자들과 세계 경제포럼(WEF), 국제연합(UN), 금융보안원(FSI) 등 국내외 주요 기관들이 블록체인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기 시작했고 그에 힘입어 암호화폐가 가져올 미래사회의 변화와 역할에 대한 논의가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다.

미래학자들은 다가올 미래는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서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시대가 된다고 밝혔다. 그 길목에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의 물결이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을 앞세워 산업전반으로 펴져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드는 암호화폐는 도대체 어디에 쓰일까?

애초에 비트코인 창시자가 비트코인을 개발할 때의 목적이 위 변조가 불가능하고 중앙에서 컨트롤하는 화폐 기능과 차별화시킨 차세대 디지털화폐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그 디지털 기술을 변형하여 응용하고 접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 블록체인이라고하는 신기술이다.

지금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블록체인들이 탄생하고 산업전반에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세상은 비트코인과 차세대 블록체인 그 모두를 통틀어서 암호화폐라 부르며 사용되는 곳은 아래와 같다.

1) 화폐 기능

비트코인을 전자화폐처럼 일상 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받는 가맹점들이 점점 확장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곧 자동차를 구매할 때도, 부동산 거래를 할때도, 심지어는 영화를 보거나 밥을 사 먹을때도, 수도세나 전기세, 인터넷 요금을 결제할 때도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공연이나 강의료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로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2) 첨단 보안기능에 사용

기업이나 관공서, 연구실 등에 출입할 때 현재는 지문인식이나 출입카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는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완벽한 보안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능이 적용되면 위변조가 불가능하게되기 때문에 관련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을 기대해볼 수 있다.

3) 해킹 방지

무인자동차, 드론을 활용한 택배배송 시스템, 가정용 사물인터넷(IOT) 등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야만 하는 모바일과 무선 데이터 산업 전반에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되므로 이를 응용한 산업은 엄청난 기술 혁명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4차 산업혁명에 활용되어 기여할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예를 들면 전자 문서, 보안이 요구되는 공공기록물, 전자 계약기능, 국제 송금 기능, 저작권 증명 기능, 전자 투표 기능, 의료 데이터 기록, 사물 인터넷, 첨단 우주 항공, 보안 솔루션 등등 이렇게 여러 산업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인 것이다.

 

 

비트코인 투자자라면 알아야할 암호 화폐 용어

1. 해시값 하나의 암호화폐를 생성하기 위해서 소요되는 컴퓨터 연산처리 속도를 이야기한다. 단어를 정의하면 해시 함수는 임의의 길이를 가진 어떤 임의의 데이터를 일정한 길이의 어떤 데이

gogo0505052.tistory.com

 

 

비트코인 창시자는 누구인가

비트코인은 누가 만들었을까?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된 비트코인을 누가 만들었는지에 대한 정보는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다. 비트코인 소스 코드에는 개발자 이름이 사토시 나카모토 라고 기

gogo0505052.tistory.com

 

loading